본문 바로가기
건강

봄철 불청객 황사, 미세먼지, 공기청정기가 답니다!

by CallmeJames 2021. 4. 1.
반응형

봄이 오면 미세먼지 걱정 많으시죠? 매년 봄은 중국발 황사까지 겹쳐 미세먼지가 유난히 기승을 부리는 시기입니다.

오늘은 실내 공기를 책임지는 공기청정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기청정기의 시초는 화력발전소 집진기다!

 

최초의 공기청정기는 19세기 말, 프레드릭 코트렐 박사에 의해 세상에 처음 나오게 됐습니다. 당시 서구 사회에서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대기오염이 심화되자 깨끗한 공기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이때 최초로 산업용 전기집진기(Electrostatic Precipitator)가 발명됐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공기 청정기의 시초라 할 수 있는데요, 이는 화력발전소의 굴뚝에 부착되어 기존의 필터로 잡아내기 힘든 초고열의 미세한 연기 입자들을 걸러 내는 데 사용하는 장치였습니다.

전기집진기가 등장한 이후, 각종 오염 물질로 대기가 심각한 수준으로 오염되기 시작한 20세기 초,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현대적인 의미의 공기청정기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프레드릭 코트렐 <출처:나무위키>

 

 

HEPA는 미세먼지 99.75% 제거

 

어떤 공기청정기가 좋은 것일까요? 공기청정기의 능력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의 정화효율은 CADR로 표시하는데요. Clean Air Delivery Rate의 약자로 미국 공업규격(ANSI)애서 지정한 기관에서만 CADR을 인증해 준다고 합니다. 단위는 분당 정화공간(m^3/min)으로, 1분에 얼마나 많은 공간을 정화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즉, CADR 값이 높을수록 깨끗한 공기로 만드는 양이 높다라는 뜻입니다.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는 경우라면, 꼭 확인해야겠죠.

 

CADR <출처:위키피디아>

 

공기청정기에서 가장 중요한 필터는 여과성능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지는데요, 우리가 흔히 듣는 헤파 필터는 13~14등급의 HEPA 등급입니다. 나머지 등급은 10~12등급을 EPA 등급, 15~17등급을 ULPA 등급이라고 합니다. 표기법으로는 E10, E11, E12, H13, H14, U15, U16, U17 여기서 13등급 이상부터는 공기 중에 존재하는 미세먼지를 99.75% 이상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놀라운 능력인데요.  참고로, 미세먼지(PM2.5)크기가 사람 머리카락의 약 1/20 ~ 1/30 에 불과할 정도록 매우 작다고 합니다.

 

미세먼지크기비교 <출처:한국공기청정협회>

 

 

공기청정기 구입 CA 마크를 확인해라!

 

아무래도 필터 성능이 좋을수록 동시에 공기저항이 높아지기 때문에, 풍량이 적어지는 부분을 큰 모터를 사용해 풍량은 같게 하려면 소음이 심해집니다. 특히 소음에 민감한 체질이거나, 아이가 있다면 소음 때문에 잠을 잘 수 없겠죠. 그래서 약하게 틀거나 전원을 끄게 될 것입니다. 고가의 성능 좋은 공기청정기를 샀지만 막상 사용할 수 없게 돼버리고 맙니다. 따라서 무조건 등급이 높은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공기청정기를 구입한다면 고민을 덜어주는 꽤나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CA 마크가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이 인증은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소비자에게 신뢰성 있는 실내공기청정기를 제공하기 위해, 협회가 제정한 실내공기청정기 단체표준(SPS-KACA002-132)의 인증심사기준에 따라 엄격한 심사를 통과한 제품에게만 부여하는 단체표준 인증마크입니다.

CA 마크 <출처:한국공기청정협회>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공기청정기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미세먼지로 부터 당신을 지키세요!

반응형

댓글